리테일 기업은 왜 인공지능 회사를 M&A 하는가? - 리테일 기업의 인공지능 기반 디지털트랜스포메이션 추진전략 -

리테일 기업은 왜 인공지능 회사를 M&A 하는가? - 리테일 기업의 인공지능 기반 디지털트랜스포메이션 추진전략 -

DXformer
DXformer

전통기업들은 기존 오프라인 중심의 가치체계 와 비즈니스모델을 혁신하기 위하여 디지털트랜스포메이션 전략을 중심으로 혁신추진을 가속화 하고 있다. 무엇보다 기존 전략추진에서 데이터 분석을 기반한 고객경험을 강화가 중요해지면서 인공지능을 기반한 스타트업을 공격적으로 인수(M&A)하면서 디지털트랜스포메이션 추진 전략에 속도를 내고 있다.

- 월마트(Walmart) 가상피팅 기반 개인화된 맞춤형 구매 제공 (Zeekit 인수)

월마트(Walmart)는 ASOS, Adidas, TOMMY HILFIGER 등에 가상피팅 서비스를 제공하는 이스라엘 스타트업 기업인 Zeekit을 인수한다고 발표하였다. Zeekit 은 이미지프로세싱 알고리즘을 기반으로 모바일앱 과 웹사이트에서 옷을 구매하기 전에  옷을 입어 볼 수 있는 가상피팅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Zeekit은 실시간 이미지프로세싱 기술, 컴퓨터비전, 인공지능 기술을 활용하여 사람의 이미지를 수천개로 세그먼트로 나눠 선택한 옷과 매핑하는 기술을 가지고 있다.

Zeekit은 고객이 전신사진을 찍어 사진을 업로드한 후 신체사이즈를 입력하고 온라인쇼핑몰에 입어보고 싶은 옷을 선택하면 자신의 전신사진에 맞춰 가상으로 다양한 옷들을 매칭하여 입어 볼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또한 사진을 업로드 하지 않더라도 자신의 신체사이즈, 피부색과 동일한 가상모델을 선택하여 옷을 입어 볼 수도 있다.월마트는 자체브랜드인 프리피플(Free People)이외에도 리바이스 스트라우스(Levi Straus)같은 입점브랜드들의 다양한 옷들을 고객이 가상시착할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이다.  

- 이케아(IKEA) 가구 구매경험 강화 (Geomagical Labs 인수)

2020년 4월에는 3D 및 비전컴퓨팅 기술 기반의 회사인 Geomagical Labs를 인수하였다. Geomagical의 기술은 이케아플레이스(IKEA Place)에 통합하여 3D랜더링을 통해 고객이 자신의 집에 적합한 가구를 선택할 수 있는 다양한 경험을 제공할 예정이다.

- 나이키(Nike) 개인화된 맞춤형 신발 추천 및 옴니채널연계 (Invertex 인수)

나이키는 2018년 4월에는 컴퓨터비전 및 3D머신러닝을 활용하여 맞춤형 신발을 제작할 수 있는 인버텍스(Invertex)를 인수하였다. 나이키는 인버텍스의 기술을 활용하여 모바일앱에 카메라로 발을 촬영하면 발 사이즈를 인식하여 내 신발 사이즈를 찾아주는 나이키핏(Nike Fit)을 추가하였다. 컴퓨터비전, 머신러닝, 인공지능, 추천알고리즘 등의 디지털기술을 활용하여 발 사이즈를 손쉽게 측정할 수 있는 스캔서비스를 구현한 것이다.

신발사이즈를 스캔하기 위해서는 모바일앱에서 나이키핏서비스를 활성화한 후 카메라로 발을 촬영하면 발의 모양을 스캔하여 발의 길이와 폭 뿐만아니라 발목의 길이 등의 13개의 포인트 데이터를 수집하여 측정한다. 빠르게 좌우 두발의 형태를 스캔하면 자신의 신발사이즈가 표시되며 자신에게 딱 맞는 나이키 신발을 바로 구매할 수 있다. 측정된 데이터는 멤버십 서비스인 나이키플러스(Nike+)회원 프로필에 저장되어 나이키 온라인쇼핑 과 매장에서 신발을 선택할때 활용할 수 있다.

- 아식스(ASICS) 사용자의 동작 측정 및 매장분석 (Curv Labs 및 Aura Vision 인수)

디지털기술 및 신규 서비스 확보를 위하여 투자회사인 ASICS Ventures Corporation을 설립하였다. 2019년 6월에는 캐나다의 모션캡처 소프트웨어 스타트 업인 'Curv Labs' 을 인수하였다. 2017 년에 설립 된 Curv Labs는 모바일 장치의 카메라를 모션캡처 도구로 변환하는 소프트웨어를 개발하였다. 이 소프트웨어는 AI 비전 기술을 사용하여 스마트폰 및 기타 모바일 장치 분석을 위한 사용자 동작을 측정 할 수 있다.

또한 오프라인 매장분석 기술을 보유한 스타트 업인 'Aura Vision'도 인수하였다. Aura Vision은 2017 년에 설립 된 스타트업으로 기존 보안 카메라를 사용하여 오프라인 소매 업체를 위한 매장내 분석 서비스를 제공한다. 독자적인 기술인 Aura Vision은 얼굴 인식에 전혀 의존하지 않고도 연령, 성별 및 기타 인구 통계학적 요인을 분석하여 매장 내 트래픽 및 세그먼트 발자국을 감지하고 추적 할 수 있다.

1 이달에 읽은
무료 콘텐츠의 수

이 달의 무료 콘텐츠를 모두 읽으셨네요.

유료 구독하시면 디지털혁신에 관한 최신 전략 과 사례를 모두 보실 수 있습니다.

Powered by Bluedot, Partner of Mediasphere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