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 레거시 기업 관점에서 바라본 WEB 3 주요 이슈 리뷰 (3편)

전통 레거시 기업 관점에서 바라본 WEB 3 주요 이슈 리뷰 (3편)

Hundori
Hundori

테라-루나 사태로 불거진 디지털 자산에 대한 규제, 어떻게 적용해야 하나?  

(이승준 교수)

크립토나 NFT 분야에 대한 규제나 제도쪽 관련된 내용도 언급하지 않을 수 없을 것 같습니다. 특히 테라-루나 사태 이후로 암호화폐나 디지털 자산에 대해서 지금보다 훨씬 더 엄격한 규제나 잣대를 적용해야 한다는 사회적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습니다. 크립토와 NFT에 대한 규제강화 필요성에 대해서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김진영 대표)

이번에 테라-루나 코인 사태 때문에 디파이에 대한 사람들이 가졌던 환상이 많이 깨졌다고 봅니다. 이제 사람들이 "디파이가 굉장히 위험하구나"라고 느끼게 된 거죠. 사실 앵커 프로토콜을 통해서 확정이자 20%를 지급한다는 것 자체가 매우 위험한 발상입니다. 금융의 매커니즘을 간단하게 살펴보면 돈을 맡기는 사람이 있으면 빌려가는 사람도 있어서 아비트리지(arbitrage) 를 통해서 차익 거래를 발생시키고 그 차액의 일부를 돈을 빌려준 사람들한테 이자로 주고 해야 되지 않습니까? 은행의 비즈니스 모델이  그렇잖아요. 은행은 결국은 대출금리에서 예금금리를 뺀 차익인 예대마진을 통해서 아비트리지(arbitrage) 거래를 하는 거예요. 그 아비트리지가 결국은 빌리는 사람한테는 일종의 예금 이자율로 보상이 되는 건데 그것이 돌아가지 않는 이상한 폰지 구조를 만들어서 지금과 같은 사단이 벌어졌거든요. 그러면서 디파이에 대한 의구심이 커졌고 오히려 중앙화된 거래소 개념의 세파이(CeFi)로 사람들의 관심이 이동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이번 사태로 중앙화폐 디지털 커런시(CBDC)에 대한 신뢰성이 더 강화된 것 같아요. 제가 생각하는 또 다른 의구심이 뭐냐면 그렇다면 웹 3에서 추구하는 탈중앙화 가치가 정말 성립되는 거냐인데요. 웹 3라고 표방하지만 실제로 크립토라고 하는 블록체인의 스마트 컨트랙트에 의해서 거래 기록만 블록체인에 남는 거를 빼고 나머지 자산이라고 하는 것은 중앙화된 특정 누군가에 의해서 관리가 될 수 밖에 없는 그래서 일반 대중도 결국은 안심할 수 밖에 없는 구조로 선회하는 것인데요. 이른바 반쪽짜리 웹 3가 될 수도 있는 것이죠. 웹 2.5 정도로 정의할 수 있겠네요.  이런 부분들이 계속해서 논란거리가 되면서 이제 금융 영역은 기존의 레거시 금융은 하지 못하는과감한 방향으로의 새로운 금융 서비스 모델이 나올 수 밖에 없다라고 보여집니다.

두 번째는 메타버스나 NFT인데요. 이 둘이 굉장히 잘 엮여져 있다고 보입니다. 앞으로 NFT 인디펜던트한 모델이 사실은 살아남기가 되게 쉽지 않고 오히려 메타버스라고 하는 새로운 어떤 가상 세계의 시장이 커지면서 그 시장에서 활용되는 가치있는 하나의 수단으로 NFT가 메타버스에서 활용되고 멤버십의 증표로 NFT가 활용될 가능성이 높다고 봅니다. 현실 세계에서는 물건을 구매하지만 물건을 구매한 나는 NFT를 덤으로 인센티브를 받고 집에 돌아가서는 그 제품이 이용하는 사람들이 모여 있는 가상의 커뮤니티에서 나의 또 다른 인생이 시작되는 거죠. 어떻게 보면 그게 우리가 얘기하는 가상 세계와 현실 세계가 블러링되서  B2B의 디지털 트윈처럼 메타버스와 현실 세계가 사실은 아주 교묘하게 오버랩 되면서 NFT가 가상 세계에서 잘 사용되는 형태로 대중화가 됐을 때  기존의 레거시 인더스트리내 플레이어들이 할 수 있는 비즈니스가 많아집니다.

따라서 브랜드에 대한 독점적인 바게닝 파워를 갖고 있는 나이키나 아디다스나 또는 명품과 같이 브랜드 바게닝 파워가 높은 집단일수록 메타버스와 NFT에서의 가치 있는 활동도 지속될 가능성이 높다고 봅니다. 이런 부분에 개인적으로 굉장히 관심이 많고 오히려 그런 브랜드를 갖고 있는 스타트업들 그러니까 빅 브랜드는 아니지만 특정한 영역에서 상당히 이제 촘촘한 브랜드 가치를 갖고 있는 스타트업들이 요즘 많이 늘어나고 있거든요. 최근 보면 마이크로 브랜드 또는 인플루언서 브랜드로서 굉장히 큰 집단적 세력을 형성하고 있는 브랜드들이 있어요. 그 브랜드들이 메타버스나 NFT로 가기가 되게 좋기 때문에 오히려 VC들은 점점 더 그런 브랜드를 소유한 스타트업이나 기업에 투자할 가능성이 높아진다고 보고 있습니다.

정보의 비대칭성 문제, 피해는 언제나 일반 투자자 몫인가?  

(이승준 교수)

기존에 기업이 증권거래소에 상장하기 위해서는 자본, 매출, 기술 등 기본적으로 갖춰야 될 여러가지 자격 요건들이 있고 그 요건들을 충족하고 심사를 통과해야만 IPO를 할 수 있는데 크립토 세상의 경우 백서만 공개하고 상장하기 때문에 일반 투자자들이 그 기업에 대한 기본적인 정보를 알 길이 없고 그런 정보의 비대칭성 부분 때문에 문제가 되고 있어요. 암호화폐 시장의 정보 비대칭성으로 인한 시드나 프라이빗 단계에서 투자한 일부 관계자들만 돈을 벌고 있는데요...왜냐하면 이제 해당 기업 경영진이 지금 어떤 생각을 갖고 있는지, 회사운영에 문제가 있는지에 대해 해당 기업의 관계자들은 미리 정보를 알 수 있지만 퍼블릭 단계에 들어갔던 일반 투자자들은 이런 사실을 알 수가 없잖아요. 그러다 보니까 문제 발생시 관계자들은  미리 돈을 뺄 수 있지만 대부분의 일반 투자자들은 투자금을 날릴 수밖에 없는데요... 암호화폐 시장의 이런 정보의 비대칭성으로 인한 그 투자 손실을 일반 투자자들이 다 떠안아야 되는 이런 부분들, 관계 부처나 거래소나 투자자들을 보호하지 못하는 이런 부분에 대해서 어떻게 생각하시는지요?

(김형택 대표)

현재 암호화폐 시장은 말씀하신 정보의 비대칭적 구조를 가져갈 수 밖에 없는 상황입니다. 투자를 판단하는 기준이 ICO에 기반한 백서에 나온 블록체인 기술 플랫폼, 인프라적인 부분들, 비즈니스 구조 부분들인데 IT 전문가나 이쪽 업계에 있는 분들은 모르겠지만 일반인들이 장미빛 비전으로 포장된 내용을 근거로 투자를 하는 상황을 막을 수 있는 방법이 없다라는 것이죠. 왜냐하면 현재 문제가 되고 있는 부분이 어떤 규제를 적용할 것이냐 인데요. 기존에 있는 규제라든지 법규를 가지고서 현재 새롭게 떠오르고 있는 다양한 비즈니스에 적용할 것이냐 부분들도 검토해 볼텐데 그러다 보니까 거기에 대해 법리 해석이라든지 또 규제를 적용하려다보니 IT 분야가 매우 빠르게 변화하기 때문에 마음만 먹으면 피해갈 수 있는 알고리즘 구조가 됐던 법규를 벗어날 수 있는 여러가지 방법이 있다 보니까 실제로는 크립토 시장에서 투자자 보호나 정보의 비대칭성을 단기간에 해결하기에는 한계가 있지 않을까 라는 생각이 듭니다.

(김진영 대표)

제가 개인적으로 했다가 실패한 서비스가 스팀잇(Steem.it)이라고 있어요. 블록체인 기반 블로그 및 소셜 미디어 서비스를 제공하는 웹사이트인데요. 거기에 글을 작성하면 글 순위로 이제 크리에이터로 활동하면 할수록 스팀이라고 하는 토큰으로 보상을 받고 이를 스팀 달러로 환전해서 거래소에서 현금화할 수 있었어요. 그런데 문제가 뭐냐면 일종의 위트니스라고 하는 투표권을 갖고 있는 24명의 증인에 의해서 스팀잇의 모든 룰과 정책이 결정되는 구조였어요. 그래서 24명의 위트니스에 끼지 못하면 사실상 많은 권한을 발휘하지 못했죠.


그러니까 이게 투표권이라고 하는 것이 기존의 거버넌스 토큰의 중심에 있는 구조에서는 굉장히 중요한데 이게 마치 민주주의처럼 보여지지만 사실 알고 보면 굉장히 반민주주의적 특성도 있다고 보여집니다. 고래라고 불리는 지분권을 많이 갖고 있는 몇몇 소수에 의해서 정책이 사실 좌지우지가 되는 측면이 있었고 스팀이 전형적인 그런 사례였기 때문에 나중에 문제가 발생했죠. 왜냐하면 지분권을 많이 갖고 있는 사람들이 활동하는 거에 따른 보상이 가장 많았고 투표권도 많이 이제 행사를 했기 때문에 사실 내가 얼마나 많이 활동을 해야지만 내가 인센티브를 가져갈 수 있는가에 대한 사실 회의가 생기기 시작했어요. 그 얘기는 투표권을 많이 갖고 있는 사람한테 많은 권한이 쏠림으로 해서 사실 의도는 좋았지만 결론은 그렇게 좋지 않았다 라는 생각이 들고 그런 것들이 이제 루나나 테라에서도 특정인에 의해서 제도나 아키텍트가 설계가 되고 관리가 되는데 투표권을 갖고 있는 많은 사람들이 존재하지만 어쨌든 소수의 몇 명에 의해서 플랫폼이 작동하다 보니까 상당히 많은 문제점들이 발생하고 있지 않나라는 생각이 들어요. 그래서 웹 3 기업들이 말로는 탈중앙화를 외치고 있지만 웹 3생태계에서 움직이고 있는 많은 관련 프로젝트들이 오히려 권한을 가진 소수에 의해서 권한이 집중되는 형태로 이전보다 더 중앙집중적인 시스템이 돼버렸어요.  

블록체인 기술이 한 단계 더 성장하는 계기가 되기를 희망

(이승준 교수)

결국은 이런 암호화폐나 디지털 자산도 P2P 대출과 같은 형태로 발전해야 하지 않을까 합니다. 2021년 5월 온투법 시행 이후로 약 38개의 P2P 대출 업체들이 제도권 내로 편입이 돼서 소비자들에게 서비스를 하고 있는 것처럼 암호화폐나 크립토 부분도 향후에는 이런 제도권 금융내로 들어와서 안전하게 투자자들을 보호하면서 또 나름의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과 미래의 가치를 창출하는 쪽으로 가는 게 좋지 않을까라는 의견을 드리고 싶습니다. 끝으로 아직 얘기하지 못한 내용에 대해 자유롭게 한 말씀 부탁드립니다.

(김진영 대표)

사실 오늘 얘기가 웹3에서 시작해서 NFT, 메타버스, 크립토 등 다양하게 나왔는데 이게 각기 다른 단어 같지만 사실은 웹 3라고 하는 전체 영역에서 다 중요한 핵심 어젠다잖아요. 크립토 커런시라는 영역이 지금 얘기되고 있는 게 아니라 이제 4~5년 전부터 계속해서 논의됐던 것이었고 잘 보시면 그때의 크립토 커런시의 핵심은 이제 암호화폐로 이제 ICO를 통해서 이제 돈을 먼저 모으고 그러니까 그때 되게 희한했던 거예요. 그러니까 백서를 보면 아무도 이해를 못하는데 아무도 이해도 못하는 그 백서에 또 아무런 검증이 안 된 비즈니스 모델에 돈이 먼저 몰리는 그 돈을 가지고 상장한 다음에 사실상 비즈니스 모델이 구체화되지 않은 상태에서 프로젝트가 망하는 그런 현상들이 속출되면서 암호화폐에 대한 환상이 깨지기 시작했어요. 그러다가 새롭게 나온 게 이더리움 생태계에서 만들어지는 다양한 ERC-20 기반의 토큰들이 새로운 어떤 블록체인 생태계를 만들어내면서 뭔가 이제 새로운 희망을 주기도 하고 그렇죠.  그리고 디파이라고 하는 새로운 탈중화가 된 금융 서비스들이 나타나면서 루나나 테라 같은 알고리즘 코인 또는 스테이블 코인, USDT 같은 테더 같은 스테이킹 코인 같은 것들이 나오면서 대중들의 관심을 끌었고 어떻게 보면 계속 변화의 바람을 거쳐서 여기까지 왔고 메타버스와 NFT는 어떻게 보면 블록체인 기술이 더 대중적으로 가기 위한 하나의 흐름인 것 같거든요.


그래서 우리가 메타버스, NFT 그 다음에 디파이, 세파이, 암호화폐, 크립토 등 이런 부분들을 이제는 좀 하나의 어떤 흐름에서 누군가는 정리를 하고 이것이 분절되어 있는 게 아니라 하나의 역사적인 발전 과정에서 블록체인의 발전 과정에서 나올 수밖에 없었던 이런 흐름의 연장선상에 있다라고 하는 것을 정리를 하면서 시장을 좀 새롭게 바라보는 관점을 이야기를 해줘야 될 때가 오지 않았는가 이런 생각이 강하게 듭니다.  

(김형택 대표)

제가 이번 주에 넷플릭스에서 <레디플레이어 원>을 다시 봤어요. 제가 최근에 강의했던 주제가 메타버스 시대의 게이미피케이션을 어떻게 할 것인가인데 이 영화가 메타버스의 철학과 관계를 가장 잘 얘기해 주고 상상할 수 있게끔 하는 영화가 <레드플레이어 원>이라고 생각합니다. 영화에 대한 내용에서 오늘 우리가 이야기했던 부분들이 잘 담겨져 있었는데 가장 핵심 부분들은 이 세상이 탈중앙화적인 형태에서 누군가에 의해 소유되지 않고 권한이 분산된 형태에서 같이 자원을 공유하고 즐길 수 있는 형태로서의 정말 진정한 웹 3에 대한 내용을 보여주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이승준 교수)

새로운 기술이 출시되던 시기에 과연 그 기술이 세상을 바꿀 수 있을지 아닐지를 판단하는 것이 평범한 사람들에게는 너무 어려운 일입니다. 하지만 중요한 것은 기술 그 자체가 아니라 기술이나 서비스를 사용하는 고객에게 집중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웹 3 관련 기업이나 해당 프로젝트를 준비하는 기업 입장에서는 해당 서비스가 사람들에게 주는 새로운 가치가 무엇인지, 남다른 고객경험을 제공할 수 있는지, 이를 통해 비즈니스 가치를 높일 수 있는지에 대해 고민해야지, 물들어올때 노젓자라는 생각으로 디지털 립스틱이라는 눈속임으로 목돈을 만질 수 있는 기회라고 생각하는 순간 닷컴 버블 때 수없이 사라져간 스타트업의 전철을 그대로 밟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저희는 다음에 더 좋은 주제로 찾아뵙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유튜브 영상 바로가기 : https://youtu.be/96E3NmQDV1E

1 이달에 읽은
무료 콘텐츠의 수

이 달의 무료 콘텐츠를 모두 읽으셨네요.

유료 구독하시면 디지털혁신에 관한 최신 전략 과 사례를 모두 보실 수 있습니다.

Powered by Bluedot, Partner of Mediasphere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