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penAI의 챗GPT(ChatGPT)가 디지털트랜스포메이션 전략추진의 핵심기술이 되면서 많은 리테일기업이 고객의 구매여정 전반의 고객경험을 강화하기 위하여 ChatGPT를 도입하고 있다.
온라인 중고 마켓플레이스 메르카리(Mercari)는 상품 추천을 돕는 쇼핑 어시스턴트 도구인 Merchat AI를 출시하였다. 메르카리의 Merchat AI에서 "어버이날 엄마를 위해 어떤 선물을 사야 할까요?" 또는 "요즘 유행하는 청바지 스타일 찾아줘."라고 입력하면, 챗봇이 후속 질문을 통해 결과의 범위를 좁힌 다음 몇 가지 상품을 제안하여 보여주고 있다.
독일 이커머스 업체 잘란도(Zalando)도 패션 제품 및 스타일 질문을 기반으로 고객이 상품을 찾을 수 있도록 도와주는 ChatGPT 기반 서비스를 제공한다고 발표했다. 고객은 쇼핑 어시스턴트 에게 '친한 친구의 5월 결혼식에 어떤 옷을 입어야 하지? ' 와 같은 구체적인 질문을 하면 쇼핑 어시스턴트는 고객이 결혼식에 참석하기 위한 옷을 찾고 있다는 것을 이해하고 관련된 상품을 추천해 준다. 앞으로 잘란도는 고객의 브랜드 선호도와 사이즈에 따른 추천을 추가하여 쇼핑 어시스턴트의 개인화 서비스를 강화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