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광고대행사 퍼블리시스 그룹은 어떻게 광고플랫폼을 AI트랜스포메이션 했나? - 퍼블리시스 그룹(Publicis Groupe) AI트랜스포메이션 추진 사례 -

DXformer
DXformer

이 보고서는 퍼블리시스 그룹이 2024년 1월24일 AI트랜스포메이션 전략추진으로 CoreAI플랫폼 기반 지능형기업으로의 전환 비전을 제시한 'Unveiling the future of AI at Publicis Groupe' 발표를 정리한 내용입니다.

퍼블리시스 그룹(Publicis Groupe)은 지난 6년 동안 데이터와 기술을 중심에 두고, 사피엔트(Sapient)와 엡실론(Epsilon)을 인수, 거버넌스 모델 구현, 단일 운영 백본 구축 등 3가지 전략적 베팅을 통해 지주회사를 플랫폼기업으로 전환했습니다. 이러한 플랫폼 조직 덕분에 퍼블리시스 그룹은 재무 및 비재무 KPI 모두에서 초과 성과를달성하였습니다.

플랫폼 기업전환으로 이제는 AI를 활용하여 전문 분야, 사업부, 지역의 모든 데이터 포인트를 연결하고 이를 모든 직원에게 제공할 수 있는 지능형 시스템 회사로 거듭날 수 있는 기반을 확보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인텔리전트 시스템 회사로의 전환을 통해 퍼블리시스 그룹 내 모든 직원은 데이터 분석가, 엔지니어, 인텔리전스 파트너가 되어 고객 성장을 촉진하는 데 필요한 모든 정보를 손쉽게 활용할 수 있습니다.

퍼블리시스 그룹은 인공지능 플랫폼인 CoreAI를 활용하여 조직 전반에 걸쳐 AI를 도입하여 기업의 모든 지식(Knowledge)을 연결하고 통합할 계획 입니다. CoreAI는 인사이트 및 전략(Insights), 미디어 기획(Media), 크리에이티브 및 제작(Creative & Production), 소프트웨어 개발(Software) , 운영(Operations)의 5개분야의 핵심 영역으로 구성 되어있습니다.

퍼블리시스 그룹은 인텔리전트 시스템 구축을 위해 향후 3년간 3억 유로를 투자하고, 2024년에만 1억 유로를 투자할 예정이며, 이 중 50%는 인력에 투자하여 숙련도 향상,교육 및 채용에 집중하고 50%는 라이선스, IT 소프트웨어 및 클라우드 인프라를 강화할 계획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