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oT, 빅데이터, 인공지능, 클라우드 등 디지털 기술이 기업내 비즈니스 환경을 구조적으로 변화시키고 있다. 특히 제조업 중에서 가장 디지털 전환이 빠르게 일어나는 자동차 산업의 경우 차량 곳곳에 부착된 수백개의 센서들이 분당 와이퍼 속도부터 타이어 공기압, 주행 속도, 운전 습관 등 차량 주행에 대한 모든 데이터를 수집할 수 있다.
자동차 회사는 고객의 프로파일과 주행습관을 분석하여 잘 쓰지 않는 기능을 추천할 수 있고 보험회사와 손잡고 운전습관이 양호하고 과속주행을 하지 않고 차량 주행 거리가 짧은 고객에게는 보험료를 할인해 주거나 다양한 혜택이 있는 보험상품을 추천할 수 있다.과거에는 상상도 못했던 일들이 현실화되고 있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