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상세계와 현실세계가 결합되어 새로운 차원의 경험을 제공하는 ‘메타버스(Metaverse)’는 코로나-19 시대의 차세대 플랫폼으로 큰 주목을 받고 있다.
대표적인 메타버스로 손꼽히는 3D 아바타 플랫폼 제페토는 현실과 3차원 가상세계를 혼합한 메타버스 콘텐츠로, 증강현실(AR) 기술을 활용한 가상현실에서 나만의 아바타를 설정하고 나이·성별·인종 등을 넘어 다양한 사람들과 교류할 수 있는 서비스다. 전 세계 2억 명 이상이 이용하고 있고, 전 세계 Z세대들의 새로운 놀이터로서 빠르게 성장하고 있다. 제페토는 2021년 2월 기준 가입자 수가 2억명을 돌파했는데, 이들 중 10대가 80%를 차지한다.
미국의 게임 플랫폼 로블록스(Roblox) 또한 미국 10대들 사이에서 선풍적인 인기를 끌고 있다. 대부분의 게임이 레고처럼 생긴 아바타를 3차원(3D) 입체 가상세계에서 플레이하는 방식으로 운영된다. 기존 게임과 비교할 수 없을 만큼 조잡한 그래픽에 단순한 게임 구성이지만 남녀노소 누구나 손쉽게 게임을 즐길 수 있는 재미를 제공해 10대 들을 사로잡았다. 2021년 3월 기준 월간 활성 이용자(MAU)는 1억6600만명 이며, 이 가운데 16세 미만 어린이와 청소년들이 3분의 1을 차지하고 있다.
2020년 5월 공개된 포트나이트(Fortnite)의 ‘파티로얄(Party Royale)’은 기존 포트나이트의 대표 모드인 배틀로얄, 빌딩모드를 제외한 신규 가상공간을 활용해 사용자들이 함께 어울릴 수 있는 공간으로 콘텐츠 시청뿐만 아니라 소셜기능도 제공해 다양한 즐길거리 와 호기심을 자극하는 탐험요소가 가득하다. 전 세계적으로 파티로얄 계정을 보유한 가입자는 3억5000여만명에 이른다. 파티로얄에는 다양한 장소와 랜드만크들이 존재하는데 ‘플라자’가 파티로얄 커뮤니티의 중심지로 여기에서는 ‘물감 총 쏘기’ 같은 장난스러운 게임을 즐길 수 있으며, 여러 가지 흥미로운 아이템들이 들어 있는 자동판매기를 이용해 놀이를 즐길 수도 있다. 또한 '빅스크린 원형극장' 과 '메인스테이지' 는 음악을 즐길 수 있는 공간으로 다양한 공연이 열리고 있다.
이렇게 Z세대들을 중심으로 메타버스가 인기를 끌자 다양한 패션, 뷰티 업계들이 메타버스를 고객경험을 강화하기 위한 새로운 고객경험플랫폼(Customer Experience Platform)으로 적극적으로 활용하고 있다. 메타버스에 가상공간을 구축하고 브랜드커뮤니케이션에 적극적인 분야는 명품브랜드들 이다.
구찌(Cucci)는 2월 제페토에 메타버스 공간에 구찌는 본사가 있는 이탈리아 피렌체를 배경으로 한 '구찌 빌라(Gucci Villa)'에서 제품을 직접 둘러보고 구매할 수 있는 공간을 제작했다. 구찌 빌라에는 현실공간에서 판매하는 제품과 동일한 60여 종의 의상, 신발, 가방 등을 착용할 수 있다. 이 뿐만 아니라 아바타가 구찌 빌라에 방문해 구찌 제품을 구경하고, 구찌 빌라의 정원에서 미로찾기를 하고 분수쇼를 구경하는 등 다양한 활동도 할 수 있다. 구찌 버추얼 컬렉션이 제페토에서 일부 선 공개되자마자 제페토 내부에서 구찌 IP를 활용한 2차 콘텐츠는 열흘 만에 40만개 이상 생성되고 조회 수는 300만건을 넘었다. 구찌는 2020년에도 모바일 게임 '테니스 클래시(Tennis Clash)'와 손잡고 게임 아바타를 위한 모자, 옷, 양말, 신발 등이 패션 아이템을 판매했다. 프랑스 명품 슈즈 브랜드 크리스찬 루부탱(Christian Louboutin)은 2020년에 파리 패션위크를 기념해 2021SS 컬렉션을 제페토에서 처음으로 공개하기도 했다.
왜 명품 브랜드는 메타버스(Metaverse)플랫폼을 구축하는가?
추천글
유료 구독자 전용
무료 회원 공개
전체공개
[대담] 전통 레거시 기업의 디지털트랜스포메이션 현황과 전망 (4편)
(김진영 대표) 이 시점에서 우리가 생각해볼 주제는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의 최종 결과가 꼭 플랫폼으로 귀결될 필요는 없다는 것입니다. 왜냐하면 DT for Customer 관점에서 보면 플랫폼 전략의 최종 산출물은 모바일 앱으로 나오게 됩니다. 그런데 문제는 사용자들이 이 앱을 다운로드 받게 하거나 활성화시키는데 비용이 너무 많이 들어간다는 거예요. 그러니까 대기업들은 앱을 만들어 놓고 비용이
유료 구독자 전용
무료 회원 공개
전체공개
전통 레거시 기업 관점에서 바라본 WEB 3 주요 이슈 리뷰 (3편)
테라-루나 사태로 불거진 디지털 자산에 대한 규제, 어떻게 적용해야 하나? (이승준 교수) 크립토나 NFT 분야에 대한 규제나 제도쪽 관련된 내용도 언급하지 않을 수 없을 것 같습니다. 특히 테라-루나 사태 이후로 암호화폐나 디지털 자산에 대해서 지금보다 훨씬 더 엄격한 규제나 잣대를 적용해야 한다는 사회적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습니다. 크립토와 NFT에 대한 규제강화
AI트랜스포메이션
파나소닉 커넥트는어떻게 사내 ChatGPT 를성공적으로 도입했나?- 파나소닉 커넥트 ChatGPT 단계별 도입 및 추진성과 -
일반회원 판매가
30,000원
유료회원 할인가
20,000원
AI Transformation
웬디스(Wendy's)는 어떻게 AI트랜스포메이션 전략을 추진하고 있나? - 웬디스 AI트랜스포메이션 전략추진 분석 -
일반회원 판매가
10,000원
AI Transformation
글로벌 광고대행사 퍼블리시스 그룹은 어떻게 광고플랫폼을 AI트랜스포메이션 했나? - 퍼블리시스 그룹(Publicis Groupe) AI트랜스포메이션 추진 사례 -
일반회원 판매가
30,000원
유료회원 할인가
20,000원
AI Transformation
글로벌 컨설팅 기업은 생성형 AI를 어떻게 활용하고 있나? - 글로벌 컨설팅 기업 생성형 AI 추진전략 및 주요 활용 사례 -
일반회원 판매가
30,000원
유료회원 할인가
20,000원
플랫폼 & 스타트업
생성 AI 리서치 보고서 : 생성AI 시장트렌드 및 생성AI 테크 스택에 기반한 비즈니스 모델 분석
일반회원 판매가
30,000원
유료회원 할인가
10,000원
[온라인 세미나] 2023 HR-Tech Perspective : HR테크의 현재와 미래, 그리고 기업의 HR트랜스포메이션 전략
일반회원 판매가
30,000원
유료회원 할인가
10,000원
스타트업
[세미나] 2023 HR Tech Perspective; HR테크의 현재와 미래, 그리고 기업의 HR 트랜스포메이션 전략(유료구독할인)
일반회원 판매가
30,000원
유료회원 할인가
20,000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