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이키는 2020년 4분기 실적을 발표하면서 분기매출은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38%가 감소했으나 온라인 판매는 무려 75%가 증가하여 전체매출에서 차지하는 온라인판매 비중이 30%가 늘어났다. 나이키는 2023년까지 온라인매출 비중을 30%까지 늘린다는 계획이었는데 코로나-19가 3년이나 목표를 앞당긴 것이다.
코로나-19 사태에도 불구하고 나이키 디지털매출의 성장을 견인한 것은 2017년에 기업전략의 우선순위를 D2C(Direct to Consumer)에 두고 꾸준히 고객중심의 디지털혁신을 진행 했기 때문이다. D2C전략을 기반으로 기존 제품생산주기를 절반으로 단축해 빠르게 고객들이 원하는 제품을 출시하고 기존 오프라인 매장중심의 판매전략에서 나이키플러스(Nike+)멤버십 및 나이키닷컴(Nike.com)의 온라인 채널과 오프라인 채널을 유기적으로 연결하여 고객에게 더 나은 경험을 제공한 성과이다.
코로나-19 이후 나이키 이외에도 유니클로(Uniqlo), 아디다스(Adidas), H&M, 프라다(PRADA) 등의 주요 패션기업들 또한 D2C 플랫폼 강화를 목표로 디지털트랜스포메이션 전략 추진을 가속화 하고 있다.
D2C는 기존 전통적인 리테일 기업이 백화점, 마트 등의 중간 도소매를 거치지 않고 자체 판매 채널을 통해 고객에게 직접(Direct) 제품을 판매하는 방식이다. 백화점 입점이나 오프라인 매장이 아닌 제품 판매를 위한 별도의 디지털플랫폼을 구축하여 소셜미디어 등을 활용해 마케팅 및 고객과의 관계를 강화해 나가는 게 특징이다. 또한 중간 도소매를 거치지 않고 고객과 직접적으로 거래를 하기 때문에 입점 및 판매수수료로 지불해야 하는 비용을 절감할 수 있어 고객에게 합리적인 가격으로 제품을 판매해 매출을 증대시킬 수 있다.
리테일 기업의 D2C 전환 어떻게 할 것인가?- 전통 리테일 기업의 e-Commerce 대응 및 D2C전환 전략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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