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년에 수많은 패션 브랜드들이 디지털트랜스포메이션 전략을 추진하면서 대체 불가능한 토큰(NFT) 및 메타(Metaverse)를 선점하기 위한 투자를 확대하면서 럭셔리 업계에서 크게 주목 받았다.

2022년은 암호화폐 시장의 폭락, 대중의 관심 감소, 웹3.0 기술력 부족, 디지털전환 실패 등으로 어려움 가득한 한 해였지만, 웹3.0에서 패션 업계는 여전히 기회가 존재하고 있다. 그러나 2023년으로 넘어오면서 이러한 열기가 가라앉고, 웹3.0(Web3.0)은 변화를 맞이하면서 럭셔리 및 패션 업계는 보다 더 성숙하고 신중한 웹3.0 전략을 추진하고 있다.

올해 웹3.0의 가장 큰 트렌드 중 하나는 몰입형 이커머스(Immersive e-commerce)의 확대이다. 아이커머스(i-commerce)라고 불리는  매장 및 리테일 경험의 디지털화는 지난 9개월 동안 급성장하여, 랑콤(Lancôme), 룰루레몬(Lululemon), 랄프로렌(Ralph Lauren), 샬롯 틸버리(Charlotte Tilbury) 등이 주목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