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 전환을 고민하는 전통 기업들은 플랫폼 비즈니스에 대한 관심이 매우 많다. 그 이유는 내부 보유 자원의 효율적 관리보다는 외부와의 협력과 개방, 소통을 통해 기존 자원을 공유하고 연결시키는 역량이 더 중요한 디지털 기반의 플랫폼 사업이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이 추구하는 방향과 잘 맞아떨어지기 때문이다.
플랫폼 비즈니스란 사업자가 직접 제품 또는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 아니라 제품이나 서비스를 제공하는 생산자 그룹과 이를 필요로 하는 사용자 그룹을 서로 연결하는 것이다. 사업자는 생산자 그룹과 사용자 그룹이 플랫폼내에서 활발한 거래가 발생하도록 함으로써 가치를 생성하고 궁극적으로 수익을 창출한다. 플랫폼이란 단어는 본래 기차를 타고 내리는 물리적인 공간이나 강사, 지휘자, 선수 등이 사용하는 무대 또는 강단을 뜻하는 의미였으나 현재는 특정 장치나 시스템 등에서 이를 구성하는 기초가 되는 틀을 지칭하는 용어로 많이 사용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