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 환경의 급속한 변화속에서 많은 전통 미디어 기업들이 광고 수주 감소, 구독율 감소 등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특히 신문산업은 유튜브, 페이스북 등 소셜미디어의 활성화로 인한 독자 이탈과 광고 매출 감소로 인해 국내는 물론 해외에서도 심각한 위기를 맞이하고 있는데요... 한국언론진흥재단의 조사에 따르면 2020년 국내 신문 구독률(정기 구독 방식으로 신문을 읽는 비율)과 열독률(지난 1주간 신문을 열람한 비율)은 6.3%와 10.2%를 기록했는데 언론 수용도 의식조사가 처음 실시된 1996년과 비교하면 구독률은 63%p, 열독률은 75%p나 하락한 수치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