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이전틱 AI(Agentic AI)는 최근 2-3년 동안 AI분야에서 이루어진 주요 돌파구다. 젠슨 황 CEO는 에이전틱 AI를 기본적으로 "에이전시(agency), 즉 행위주체성을 가진 AI"라고 정의했다. 이는 단순히 명령에 반응하는 수동적인 도구가 아니라, 스스로 상황을 인식하고 적절한 행동을 취할 수 있는 능동적인 주체로서의 AI를 의미한다.

에이전틱 AI(Agentic AI)는 최근 2-3년 동안 AI분야에서 이루어진 주요 돌파구다. 젠슨 황 CEO는 에이전틱 AI를 기본적으로 "에이전시(agency), 즉 행위주체성을 가진 AI"라고 정의했다. 이는 단순히 명령에 반응하는 수동적인 도구가 아니라, 스스로 상황을 인식하고 적절한 행동을 취할 수 있는 능동적인 주체로서의 AI를 의미한다.
ChatGPT와 MS 검색엔진 Bing이 통합된다는 소식에 구글도 이에 질세라, Bard를 공개하고 검색엔진 시장에서 두 글로벌 기업 간 경쟁이 첨예하게 부닥치고 있다. 과연 누가 이 시장에서 승기를 잡을 수 있을까? 더가디언에 실린 분석 기사를 요약해 싣고, 여기에 추가적으로 필자의 생각을 정리해 보았다.
사회 곳곳에서 비대면을 선호하는 수요가 증가하면서 금융업계에서도 챗봇서비스와 같은 비대면 업무처리가 중요해졌습니다. 채팅(Chatting)과 로봇(Robot)의 합성어인 챗봇(Chatbot)은 채터봇(Chatterbot), 토크봇(Talkbot)으로도 불리며 인공지능이 데이터를 학습해 고객과의 커뮤니케이션을 통해 문제를 해결하는 서비스를 뜻합니다. 챗봇은 기능에 따라서 크게 과업형 챗봇과 비과업형 챗봇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과업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