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 세계 주요 은행들이 생성형AI을 앞다투어 도입하면서 금융 산업의 근본적인 변화를 이끌고 있다. 방대한 데이터와 문서를 빠르게 분석해 인사이트를 제공하고, 복잡한 코딩 작업을 지원하는 AI 도우미는 이미 은행 내부 운영을 크게 효율화하고 있다. 하지만 이제 그 활용 범위는 직원 중심의 내부 영역을 넘어 고객 경험 혁신으로 확대되고 있으며, 이는 금융 산업 전반의 경쟁 구도를 새롭게 재편할 잠재력을 지닌다.

전 세계 주요 은행들이 생성형AI을 앞다투어 도입하면서 금융 산업의 근본적인 변화를 이끌고 있다. 방대한 데이터와 문서를 빠르게 분석해 인사이트를 제공하고, 복잡한 코딩 작업을 지원하는 AI 도우미는 이미 은행 내부 운영을 크게 효율화하고 있다. 하지만 이제 그 활용 범위는 직원 중심의 내부 영역을 넘어 고객 경험 혁신으로 확대되고 있으며, 이는 금융 산업 전반의 경쟁 구도를 새롭게 재편할 잠재력을 지닌다.
ChatGPT와 MS 검색엔진 Bing이 통합된다는 소식에 구글도 이에 질세라, Bard를 공개하고 검색엔진 시장에서 두 글로벌 기업 간 경쟁이 첨예하게 부닥치고 있다. 과연 누가 이 시장에서 승기를 잡을 수 있을까? 더가디언에 실린 분석 기사를 요약해 싣고, 여기에 추가적으로 필자의 생각을 정리해 보았다.
사회 곳곳에서 비대면을 선호하는 수요가 증가하면서 금융업계에서도 챗봇서비스와 같은 비대면 업무처리가 중요해졌습니다. 채팅(Chatting)과 로봇(Robot)의 합성어인 챗봇(Chatbot)은 채터봇(Chatterbot), 토크봇(Talkbot)으로도 불리며 인공지능이 데이터를 학습해 고객과의 커뮤니케이션을 통해 문제를 해결하는 서비스를 뜻합니다. 챗봇은 기능에 따라서 크게 과업형 챗봇과 비과업형 챗봇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과업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