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약 내가 원하는 물건만 쏙쏙 골라서 비교하고 최저가를 골라서 주문까지 척척 해내는 나만의 쇼핑 비서가 있다면 얼마나 좋을까? 최근 급부상하는 ‘에이전틱 커머스(Agentic Commerce)’ 시대에는 이러한 상상이 현실이 될 가능성이 높다. 에이전틱 커머스는 지능형·자율형·고객 지향형 AI 에이전트가 쇼핑 과정을 주도하는 형태의 경험을 의미한다. Adobe에 따르면, 2025년 말까지 소비자의 절반 이상이 쇼핑에 AI 어시스턴트를 활용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으며 BCG는 2025년 말경 소비자의 절반 이상이 AI 기반 쇼핑 도우미를 활용할 것으로 전망했다. 실제로 생성형 AI 브라우저나 챗봇을 통해 소매 웹사이트에 유입되는 트래픽은 폭발적으로 증가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