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리츠 스케일링은 성공한 거대 플랫폼 기업, 빅테크 기업들이 기존 레거시 플레이어와는 완전히 다른 '성장 방정식'이 있다는 것에 초점을 두고 제시된 방법론이다. 마이크로소프트에 성공적으로 사업을 매각한 링크트인의 리드 호프만이 기존 '패스트 스케일링'이 아닌 '블리츠 스케일링'에 초점을 맞추고 있는 이유를 살펴본다.
벤처캐피탈 시장이 극도로 위축되고, 스타트업 기업가치 평가에 대한 재조정이 이뤄지면서 슈퍼앱에 대한 관심이 다시 새롭게 부상하고 있다. 최근 개별 Vertical Platform을 표방하거나, Vertical 분야의 E-Commerce 스타트업 기업들의 매출 실적이 부진하면서, 단일 Standalone App 중심의 모바일 앱 및 웹 기반 서비스 플랫폼에 대한 투자자들의 회의가 거세게 불고 있다. 이 때문에 다시금 Super App 논의가 활발하게 펼쳐지고 있다. 왜 Super App인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