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 레거시 기업 관점에서 바라본 WEB 3 주요 이슈 리뷰(1편)

전통 레거시 기업 관점에서 바라본 WEB 3 주요 이슈 리뷰(1편)

Hundor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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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디지털보난자 채널을 운영하고 있는 김진영, 김형택, 이승준 이렇게 세 명의 파트너가 인사드립니다. 저희 디지털 보난자는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비즈니스모델 그리고 플랫폼 스타트업에 대한 전략과 트렌드, 그리고 최신 사례 등을 소개하는 디지털전략 전문채널입니다.  이제 막 문을 연 신생 채널인 만큼 여러분들의 많은 관심과 성원을 부탁드립니다.

WEB 3는 과연 '집단적 테라노스'인가?

(이승준 교수)

이번 시간에는 전통 레거시 기업 관점에서 최근 논란이 되고 있는 크립토 시장과 웹 3에 대해서 이야기해보고자 합니다. 아시다시피 지난 5월, 테라-루나 사태로 인해서 가상 자산은 물론 블록체인과 NFT, DeFi, P2E, DAO 등  웹 3 시장까지 모두 꽁꽁 얼어붙었는데요. 그러다 보니까 해외 언론에서는 웹 3 자체를 "집단적 테라노스”와 같다고 평가하고 있습니다.  최근 불신의 대상이 되고 있는 웹 3에 대해서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김진영 대표)

최근에 웹 3와 관련해서 굉장히 많은 이슈가 있었습니다. 사실 필진인 저희 3명 모두가 웹 3에 대한 관심 때문에 디지털 보난자 채널을 오픈하게 됐는데요. 개인적으로는 최근에 이제 소셜 DAO 활동도 시작하면서 웹 3에 대해 스터디를 하는 중인데 방금 말씀하신 대로 웹 3가 실체가 없는 신기루냐 아니면 새로운 기회의 창출이 일어나는 시점에서 발생하는 성장통이냐에 대한 여러가지 의견이 분분한데 저는 웹 3에 대해서 지엽적인 정의를 하고 있는 분들과 조금 더 블록체인 기술이 가지고 올 새로운 인더스트리의 패러다임 관점에서 얘기하는 분들과의 시각이 굉장히 다르다는 것을 강조하고자 합니다. 그러니까 이게 이분법적으로 뭔가 어떤 사고의 연상이 되는 지점인 것 같아요.

어떤 분들은 웹 3를 NFT 또는 암호화폐로 규정하면서 루나-테라 사태로 인해 이제 제도권 내에서 강력한 규제가 필요한 시점이라고 주장합니다. 기존에는 돈이 먼저 일어나는 게 아니라 비즈니스 모델과 고객 가치 그리고 고객과 관련된 새로운 데이터나 지표들을 가지고 투자자를 설득해서 후행적으로 자금이 들어오는 세상이었고 그렇게 성장한 플랫폼 기반 플레이어들이 중앙화되고 독과점의 버티컬 산업에서 독과점의 형태를 취하면서 문제점이 불거진 거였거든요. 그래서 그런 우버, 페이스북, 구글 등 일부 버티컬 플랫폼 플레이어들한테 집중된 권력을 이제 좀 제대로 잡아보자라고 하는 철학을 기반으로 출발한 것이 웹 3의 기본 철학과 사상입니다.

하지만 문제는 웹 3의 이러한 초기 철학과 사상이 좋았음에도 불구하고 ICO(Initial Coin Offering)나 또는 암호화폐 거래소에 상장을 함으로써 새롭게 자금을 유입하는 하나의 프로세스로 인지가 되면서 기존과는 반대로 돈이 먼저 모이고 나서 이후에 비즈니스 모델을 만들려고 하다 보니 사업추진이 잘 안되고 생태계가 안 만들어지고 소위 말하는  "토큰 이코노미"가 작동하지 않으면서 이게 혹세무민(惑世誣民)으로 비춰지게 된 거죠. 사실 크립토 세상에서는 오프라인에서는 상상하기 어려운 100억, 200억, 300억이라는 큰 돈이 금방 모이잖아요. 그런데 문제는 그 다음에 그 돈을 가지고 실질적인 고객 가치를 창출해야 되는 성장의 플라이휠이 작동하지 않으면서 “웹 3 이거 사기 아니야? 탈중앙화, 이거 거짓말 아니야?” 라고 하는 인식으로 돌변하기 시작한 것이죠.

하지만 여전히 블록체인 기술이 가져올 새로운 미래의 비즈니스 모델 관점에서 기존의 중앙화된 플랫폼 구조의 사업 모델 말고 탈중앙화된 세상에서 충분히 새로운 가치가 발현될 수 있는 영역을 블록체인이 만들어줬기 때문에 여전히 블록체인 기술 기반의 새로운 세상이 기회가 있다라고 하는 얘기하는 측면과 대립하는 구도가 아닌가 생각됩니다. 그래서 우리가 루나와 테라 사태가 웹 3 생태계 전체를 공격하기 보다는 조금 더 웹 3라고 하는 본질적인 가치에 대해서는 따로 우리가 논의를 하고 루나-테라는 암호화폐 시장에서 폰지 구조가 어떠한 해악을 실제로 시장에 끼치는가라고 하는 관점에서 구분하여 바라볼 필요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WEB 3, 들어는 봤지만 정확히는 잘 몰라...

(이승준 교수)

지금 블록체인 기반의 탈중앙화 사회로 가는 것은 막기 어려운 거대한 흐름이라고 생각하는데 플랫폼에서도 컴포넌트와 룰이라는 그런 두 가지의 부분들이 중요한 것처럼 이런 탈중화된 블록체인 기반의 새로운 세상에서도 비즈니스 모델이나 고객가치, 고객경험, 제도와 컴포넌트가 먼저 세팅이 되고 그 다음에 계속해서 발전을 해 나가야 되지 않을까라는 그런 내용으로 이해가 됐습니다.

National Research Group의 2022년 1월 조사에 따르면 미국 성인의 한 13% 정도만 웹3의 의미에 대해서 알고 있고 절반 이상은 처음 들어봤다라고 답변

얼마 전에 저도 금융회사 직원 대상으로 교육을 진행했는데  금융회사 직원들조차도 "웹 3, 디파이, NFT에 대해서 들어는 봤지만 무슨 의미인지 정확히 모른다" 이런 답변들이 상당히 많이 있어서 아직까지는 일부 매니아들을 위한 시장이 아닌가라는 생각이 드는데요.

김형택 대표님은 금융 기업 대상으로 교육과 워크샵을 활발하게 진행하고 있는데 혹시 금융사 직원들하고 같이 프로젝트 하실 때 실제 그분들이 웹 3나 크립토에 대해 대해서 얼마나 관심이 있고 새롭게 변화하려고 하는 움직임이 있는지요?

(김형택 대표)

현재 금융사 자체의 핵심 전략 부분들은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입니다.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자체도 저희가 좀 구분을 해본다면 지금 금융권의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은 2.0단계라고 할 수 있습니다. 1.0 시대가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전략을 수립하는 단계였다면 지금은 수립된 전략을 기반으로 해서 새로운 디지털 기반의 비즈니스 모델을 확보하는 단계인데 가장 핵심적인 전략이 플랫폼 비즈니스입니다. 그런데 이러한 플랫폼 비즈니스를 가져가기 위해서의 금융 플랫폼이라는 부분들을 어떤 형태로 바뀌어야 할 것인가가 문제인데요...

그런데 금융 플랫폼도 1.0과 2.0으로 구분해야 할 것 같아요. 금융 1.0 부분들은 초기에 금융기업이 오픈 API를 개발해놓고 오픈 뱅킹을 해서 저희가 이제 여러 금융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는 부분들이 저희가 얘기하는 금융 1.0의 플랫폼 비즈니스가 아닐까라는 생각이 들고요. 그러면 이제 더 확장된 플랫폼을 가져가기 위해서 거기에 맞는 플랫폼 구조 부분이 있는데 그런 부분에서 이제 저희가 오늘 이제 다루고자 하는 디파이라든지 또는 블록체인을 기반한 여러 가지 부분의 플랫폼 비즈니스로 확장해나가야 하는데 아직까지는 아이디어 단계적인 측면이 좀 강하고 현재 웹 3나 크립토 분야에서 전통적인 금융권에서 뭔가 성과가 나온 부분들은 아직까지 없습니다. 아무래도 웹 3가 지향하는 탈중앙화된 자율 조직이 기존의 금융사 입장에서는 받아들이기가 좀 많이 어려운 그런 개념이라고 생각합니다.

WEB 3 사상은 '디지털 시대의 레닌주의'인가?

(이승준 교수)

아시다시피 웹 3의 이념이나 철학이 플랫폼의 성장을 위해서 함께 일하고 참여하고 또 일한 만큼 토큰으로 공정하게 보상받는 것인데요.  언뜻 보면 공동 생산, 공동 소유를 외쳤던 구 소련의 사회주의 이론하고 비슷하지 않나라는 생각이 듭니다. 그래서 웹 3가 "디지털 시대의 레닌주의"라는 비판도 있거든요. 혹시 이런 의견에 대해서 어떻게 생각하시는지요?

(김진영 대표)

웹 3가 추구하는 가치나 이념은 좋은데 실제 시장 경제에 접목했었을 때 과연 이런 이상주의적인 개념이 사람들한테 먹힐 수 있을까 이런 사실 부분도 있거든요. 앞에서 얘기했듯이 웹 3의 가치나 철학은 방금 말씀하신 반 시장경제주의와 같은 개념도 포함돼 있죠. 그래서 원래 무정부주의라고 하는 아나키스트 관점에서도 원래 블록체인이 다뤄지기도 했구요...그런데 중요한 것은 어쨌든 우리가 웹 2.0에서는 거대 플랫폼 사업자들이 양면시장 또는 다면시장의 이해 관계자들이 창출하는 데이터를 완전히 중앙화된 클라우드에 쌓아놓고 이를 통해서 막대한 돈을 벌었던 방식이 공정하지 못하다는 비판도 있었죠.

실제로 안드레센 호로위츠가 발표한 "State of Crypto" 보고서에서 거대 플랫폼 사업자들이 보유한 데이터를 가지고 실제로 그 데이터의 원래 소유주인 개인들한테 되돌아가는 리워드와 실제  웹3 기반의 플레이어들, 예를 들면 오픈씨와 같은 거래 마켓 플레이스에서 실제로 이제 크레이터들이 직접 참여해서 돈을 버는 구조의 격차가 얼마나 되는지를 실제로 비교 분석한 자료가 있어요.

"State of Crypto 2022" 보고서에 따르면 그게 거의 30배 이상 차이가 난다는 거예요. 그러니까 사실은 여전히 안드레센 호로위츠 같은 크립토 펀드를 전 세계에서 가장 크게 운영하는 VC 입장에서 보면 웹 3는 기존의 웹 2.0을 대체할 수밖에 없는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 관점으로 바라보는 것이고, 이것을 너무 정치적인 관점 또는 초반의 어떤 이상적인 가치 관점에서 웹 3를 바라보기 보다는 기존에 웹 2.0에서 만들어졌던 플랫폼 플레이어들에 의해서 좌지우지되던 독과점 구조가 실제로 웹 3에서는 다양한 크리에이터 이코노미 그러니까 다양한 크에이터들이 직접 돈을 버는 구조로 전환하는 과정에서 기술적인 인프라로써 블록체인이 거래 완결성을 유지하는 새로운 수단으로 활용되는 것으로 이해하면 됩니다.

출처 : Introducing the 2022 State of Crypto Report, Andreessen Horowitz
출처 : Introducing the 2022 State of Crypto Report, Andreessen Horowitz

하지만 아직까지 웹 3가 세간의 비판에서 자유롭지 못한 점이 있어요. 예를 들면 구글이나 페이스북(메타)처럼 뚜렷한 뚜렷한 성과를 내는 비즈니스 모델이  웹 3 세계에서 나왔느냐라고 보면 암호화폐 빼고는 사실상 일반인들이 접할 만한 비즈니스 모델이라고 부를 수 있을 만한 새로운 메커니즘이 없어요.

예를 들면 실생활에 포인트를 토큰 이코노미(Token Economy)로 토크나이제이션한 다음에 그걸 인센티브로 모았다가 이제 코인과 swap해서 해당 코인이 상장했을 때 돈을 벌 수 있는 구조를 설계를 해서 백서도 나오고 실제로 자금도 많이 끌어들었지만 문제는 그 다음이 보이지 않는다는 거죠. 그래서 이제 두 번째 단계로 나온 게 제가 보기에는 P2E인 거예요. P2E는 토큰 이코노미를 게임의 형태에서 가장 쉽게 적용한 새로운 토크 이코노미의 전형입니다. 게임은 다 기본적으로 즐기니까요. 예를 들면 NFT를 확보하고 거래소에서 swap해서 돈을 벌 수 있다라고 하는 것을 이제 스카이 마비스(Sky Mavis)라고 하는 베트남 업체가 출시한 '엑시 인피니티'에서 확인할 수 있어요. 이번에 유니콘으로 등극이 됐죠. 게임 하나로... 그러면서 이제 필리핀 등 동남아시아 쪽으로 확대가 되면서 오히려 한국보다 P2E 시장이 가장 큰 지역이 동남아시아 시장이 돼 버렸는어요. 이제 완전히 대중화가 된 거예요.

베트남 기업 스카이마비스에서 출시한 P2E 게임, 엑시 인피니티

실생활에서 WEB 3 기반 서비스를 체험할 수 있어야...

P2E 라고 하는 매커니즘이 어쨌든 블록체인 기술과 연결돼서 실제로 일상적으로 가장 많이 쓰는 대중화된 하나의 서비스일 수 있어요. 최근에 교육 분야에서 L2E라는 개념이 나왔는데  내가 어떤 액션을 함으로써 포인트를 획득하고 그 포인트가 이제 토큰으로 나한테 주어지고 코인으로 swap해서 거래소에서 내가 인센티브로서 뭔가 돈을 벌 수 있는 그런 구조들이 이제 실생활에서 굉장히 많이 사용될 것이라고 예상되고  NFT도 어떻게 보면 지금 그런 과도기 과정에 있다고 보여집니다.

NFT가 처음에 여러분들 보셨다시피 대부분 미술 등 희소성의 가치에 의존한 예술 작품들에 적용이 되면서 자전거래와 같은 행위를 통해서 펌프질을 많이 하니까 갑자기 몇만원짜리의 작품이 갑자기 1억, 2억에 거래되었죠. 근데 그런 시장은 제가 보기에는 이제 끝났어요.

최근에 LG생활건강에서 '빌리프'라고 하는 남성 전용 화장품 라인업이 나왔는데 거기에 이제 NFT를 적용한 캐릭터를 론칭해서 그걸 구매한 사람들한테 제품을 신제품이 나오면 미리 보내주는 그러니까 뭔가 이제 커머스에도 이제 NFT라고 하는 것이 붙게 되고 실생활에 적용이 되면서 이제 일반적인 대중들이 NFT가 이런 거구나 블록체인이 이런 거구나라고 하는 것을 느낄 수 있는 그런 전조 단계들이 많은 영역에서 일어나고 그 다음에 다양한 실험들이 계속해서 일어나야지만 웹 3 세상의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들이 대중화될 수 있습니다.

LG생활건강에서 출시한 NFT 프로젝트 '빌리프 유니버스 컬렉션'

사실 일반인들은 웹 3나 크립토에 대해 별로 관심이 없어요. 중요한 것은 "내가 제공하는 데이터가 온전히 나의 것인데 왜 플랫폼 기업들이 다 가져가서 돈을 벌지?"라고 하는 것에 대한 일종의 의구심과 불만이 있는 거죠. 이러한 사람들의 이러한 의구심과 불만을 잠재우기 위해 웹 3라고 하는 테두리 내에서 많은 크립토 분야의 플레이어들이 해결하려고 했으나 사실상 해결하려고 하기보다는 본인들의 어떤 잇속을 차리기 위한 새로운 이익창출 수단으로서 활용되면서 지금과 같은 부작용이 많이 발생했다고 생각합니다. 이런 부분들이 이제 이번 테라-루나 사건을 통해서 조금 자정이 되고 대중화될 수 있는 블록체인 기반의 다양한 비즈니스 모델들이 계속 나타나면 지금보다 나아질 거라고 생각합니다.  (2편에서 계속 됩니다)

유튜브 영상 바로 가기 : https://youtu.be/l5tFZr86GO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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