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브스택과 퍽뉴스는 어떻게 미국 언론시장을 바꿔놓았나?

서브스택과 퍽뉴스는 어떻게 미국 언론시장을 바꿔놓았나?

Hundor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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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료 이메일 구독 플랫폼, 서브스택의 성공 비결

요즘 뉴스레터가 정말 핫하죠? 뉴스레터는 “세분화된 개인 취향에 맞춰 개인이 원하는 유용한 정보를 맞춤형으로 제공하는 채널”로 재조명을 받고 있는데요. 또한 내가 작성한 메일을 다수의 구독자에게 쉽고 편리하게 발송할 수 있고 구독료도 받을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미국에서는 2017년 오픈한 온라인 뉴스레터 구독 플랫폼인 서브스택(Substack)이 새로운 유니콘 기업으로 급부상하고있습니다.

퓰리처상 수상자이자 작가인 글렌 그린왈드, 문화 평론가 앤 헬렌 피터슨, 푸드 컬럼니스트 앨리슨 로만 등 많은 저널리스트들이 전통 매체를 떠나서 서브스택에서 자신의 필력을 무기로 홀로서기를 시도하고 있습니다. 서브스택은 2021년 11월 기준으로 50만 명 이상의 유료 구독자를 보유하고 있으며, 전체 구독자는 100만 명 이상으로 알려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가치를 인정받아 서브스택은 2022년 3월 시리즈 B라운드에서 안데르센 호로위츠 등으로부터 6,500만 달러를 모집하였습니다. 서브스택은 투자받은 돈을 독립 작가들을 위한 선불금 지급과 지원 인프라를 확보하는데 사용할 계획이라고 밝혔습니다.

서브스택 회원에 가입하면 누구나 뉴스레터를 만들 수 있습니다. 뉴스레터를 작성하면 사람들이 내가 발송한 뉴스레터를 무료 또는 유료로 구독할 수 있고 서브스택은 작가들이 독자와 상호작용할 수 있는 워드프레스 스타일의 플랫폼을 제공합니다. 구독료는 월 5달러 또는 연간30달러 수준이며 서브스택은 보통 구독료에서 10%의 수수료를 가져갑니다. 서브스택에서 활동하는 작가들은 구독자 1천명을 모집하면 월 5천 달러를 벌어들이는데 이중 상위 10명의 작가들의 합계 수입은 연간 2천만 달러, 우리돈으로 약 240억원이 넘는 막대한 돈을 벌어들이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구독 서비스의 특성상 뉴스레터로 한번 강한 관계를 맺은 독자와는 큰 이변이 없는 한 지속적으로 릴레이션십을 유지할 수 있는 부분도 강점입니다. 사실 여러분이 구독하시는 미디어스피어의 비즈니스 모델도 서브스택과 유사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서브스택의 성공요인은 크게 3가지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첫째, 우수한 필진 확보입니다. 서브스택은 뉴욕타임스 등 레거시 미디어의 기자와 우수 필진들을 확보하기 위해 엄청난 선불금을 지급하는 것으로 유명한데요. 이는 출판사에서 베스트셀러 저자에게 선인세를 지급하는 것과 비슷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실제로 뉴욕타임스의 문화전문기자인 테일러 로렌츠가 서브스택으로부터 30만 달러의 선불금을 받고 뉴욕타임스를 떠나 서비스택의 작가로 참여한 것은 유명한 일화입니다. 둘째, 게이터키퍼가 없다는 점입니다. 공급자의 입장에서 뉴스레터는 콘텐츠를 유통할 때 가장 큰 위험요소인 플랫폼의 영향이나 간섭을 받지 않아도 된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기존 언론사에서는 광고주나 정치권 등의 눈치 때문에 기사방향을 수정하거나 다 작성한 기사를 내리는 일도 발생하지만 서브스택은 누구의 눈치도 보지 않고 창작자들이 자신의 관점이나 전문성을 글과 팟캐스트로 만들고 이런 크리에이터를 지지하는 구독자들로부터 직접 수익을 창출하기 때문에 기성 언론에 비해 독립적입니다. 서브스택의 공동 창업자인 해미쉬 매킨지(Hamish McKenzie)는 "우리는 크리에이터에게 콘텐츠를 의뢰하거나 편집하지 않고 작가들을 고용하거나 관리하지도 않습니다. 아무도 서브스택을 위해 글을 쓰지 않고 그들은 자신의 출판물을 위해 글을 씁니다"라고 말하고 있습니다. 셋째, 쉽고 편리한 사용자 인터페이스와 다양한 기능입니다. 서브스택에서 제공하는 대시보드를 통해 크리에이터는 얼마나 많은 독자들이 글을 열람했는지, 얼마나 머물렀는지, 구독자 증가 추이 등 상세한 데이터를 통해 독자들을 더 잘 이해할 수 있습니다. 또한 크리에이터가 메일침프 등 다른 메일 구독 플랫폼에서 서브스택으로 넘어올 때 편리하도록 다양한 연동기능까지 제공합니다.

반면 한국에서는 서브스택에서 글을 쓰고 유료 구독자를 확보하는 것은 어려워 보입니다. 서브스택에서 유료 구독자를 받으려면 스트라이프 결제와 연동해야 하는데 일단 한국은 지원 국가명에 없고 또 미국 주소를 기입한다 해도 미국 은행계좌가 없으면 세팅이 어렵습니다. 해외에서도 이용하기 쉽게 페이팔이나 페이오니아를 지원하면 좋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듭니다.

얼마전부터 미국 테크 업계에서는 “크리에이터 이코노미의 시대가 도래했다”는 말이 자주 나옵니다. 고품질 콘텐츠를 제작할 역량만 갖추면 누구나 자신만의 비즈니스를 시작할 수 있다는 것인데요. 뉴욕대 스콧 갤러웨이 교수는 “광고는 이제 정액제를 사용하기 어려운 가난한 사람과 디지털 문맹계층이 내는 세금이 될 것이다”라고 말한바 있습니다. 이는 광고 수익으로 운영되는 웹 2.0 시대를 지나 사용자와 창작자가 직접 연결되는 크리에이터 이코노미 시대가 펼쳐질 것이라는 의미로 해석할 수 있습니다. 자신만의 전문성과 독창적인 관점을 가진 창작자들이 마음껏 재능을 펼칠 수 있는 크리에이터 경제를 이끌어가면서 차세대 유니콘 기업으로 성장할 것으로 예상되는 서브스택의 다음 행보를 기대해 보면서 국내에서도 격변하는 미디어 환경 속에서도 지속 가능한 성장을 실천하는 지식 구독 플랫폼들이 많이 나오기를 기대해 봅니다.


퍽뉴스에는 특별한 무엇이 있다?!

1985년에 설립된 마케팅 인사이트 플랫폼 WARC에 따르면 현재 크리에이터 경제는 약 200억 달러 규모로 추정되고 있습니다. WARC는 크리에이터는 인플루언서와 다르게 브랜드 후원이 아닌 그들이 제작한 자체 콘텐츠를 통해 직접 수익화를 추구하며 크리에이터 스스로가 하나의 브랜드가 되려고 한다는 특징을 가지고 있다고 말하고 있습니다. 디지털 환경의 도래로 크리에이터는 팬들과 직접 소통하고 더 가깝게 다다갈 수 있게 됐는데요. 최근 미국에서는 미디어 산업에도 크리에이터 경제를 표방하는 스타트업들이 나오고 있습니다.

2021년 8월 오픈한 미국의 미디어 스타트업인 퍽 뉴스(Puck News)는 레거시 미디어에서 활약하던 4명의 실력파 저널리스트가 모여서 월스트리트, 실리콘밸리, 할리우드, 워싱턴 등 미국내 4대 권력 중심부에서 발생하는 비하인드 스토리를 기사, 팟캐스트, 뉴스레터, 컨퍼런스 콜을 통해 독자들에게 제공하고 구독료를 받는 사업을 펼치고 있습니다.

이들이 월스트리트, 실리콘밸리, 할리우드, 워싱턴을 주목하는 이유는 이곳이 ‘권력, 명예, 돈이 모이기 때문에 사람들이 궁금해하는 흥미로운 얘기들이 많이 때문이라고 하는데요.. 한국으로 치면 여의도, 청담동, 충무로, 테헤란밸리에서 일어나는 정치, 금융, 연예, IT 분야의 생생한 현장을 담고 있는 디지털 미디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퍽(Puck)이라는 이름은 세익스피어의 "한여름 밤의 꿈"에 나오는 장난꾸러기 요정이자가장 즐거운 캐릭터인 퍽에서 따왔다고 합니다. 사명에서 추측할 수 있듯이 아마도 딱딱한 기사를 재미있고 흥미롭게 전달하겠다는 뜻이 아닐까 싶습니다. 퍽의 수익모델은 정기구독 모델인데요…월 12.99달러, 연간 100달러 상당의 정기회원에 가입하면 기사 열람, 이메일, 아카이브, 독점 인터뷰, 팟캐스트 등을 볼 수 있습니다.

또한 연간 250달러를 내고 이너서클' 멤버십에 가입하면 전화회의, 줌Q&A 세션 초대, 이벤트 초대와 같은 프리미엄 액세스 혜택이 추가됩니다. 퍽의 CEO인 존 켈리(Jon Kelly)는 "앞으로 기자들이 살아남으려면 이제 소셜미디어 인플루언서처럼 움직여야 한다"고 말하고 있습니다. 퍽은 각 분야에서 활동하는 재능 있는 저널리스트를 중심으로 구축되었으며, 팬들과 함께 하는 저녁자리에서 함께 둘러앉아 생생한 취재 뒷이야기를 듣는것과 같은 느낌을 주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고 말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경쟁력을 바탕으로 Puck은 2022년 초 시리즈 A 라운드에서 700만 달러를 모집했다고 전했습니다.

디지털 도구의 발달로, 머지않아 전문 크리에이터 집단이 전통 미디어가 배포하는 주류 미디어 산업을 위협하게 될 것으로 보입니다. 이에 질세라 최근 국내 레거시 미디어에서도 모기업에서 시도하기 어려운 각종 실험적 시도를 하는 버티컬 미디어인 SBS <스브스뉴스>, MBC <14F>, 중앙일보 <듣똑라>, 파이낸셜뉴스 <모아시스>, 경향신문 <끼니로그> 등이 나오면서 팬층을 확보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아직은 실험적인 성격이 강하고 구체적인 수익모델은 미흡하지만 국내 미디어 분야에서도 퍽과 같은 전문 버티컬 미디어가 기존 언론에서 보여주지 못한 새로운 가치와 비전을 시도해 보는 환경이 하루 빨리 조성되면 좋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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