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년 11월에 OpenAI의 ChatGPT가 세상에 공개되고 2023년 3월에 GPT-4가 출시된 이후 워런 버핏이 AI 경쟁을 '군비 경쟁'에 비유한 것처럼 전 세계 기업들이 마치 전시상황인 것처럼 치열하게 생성 AI 애플리케이션 개발 경쟁을 벌이고 있다. 특히 금융업계는 생성 AI를 활용하여 결제, 뱅킹, 보험 등 다양한 분야에서 기존 금융 서비스를 혁신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2023년 2월 JP모건이 실시한 설문조사에서 응답한 기관 트레이더의 절반 이상이 "인공지능과 머신러닝이 향후 3년 동안 트레이딩의 미래를 형성하는 데 가장 영향력 있는 기술이 될 것"이라고 답했다.
골드만삭스는 1만 6천명에 달하는 파이낸셜 어드바이저를 위한 OpenAI 기반 챗봇을 테스트하고 있고, AI 기반 소셜 네트워킹 플랫폼인 스타트업 '루이자'를 분사시켰다. 모건스탠리는 자산 관리자들이 GPT-4 기술을 이용할 수 있도록 ChatGPT의 개발사인 OpenAI와 계약을 체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