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penAI가 ChatGPT를 출시한 지 2년이 채 되지 않았지만, 그동안 기업 조직에는 많은 변화가 있었다.  생성 AI에 대한 대응이 느린 레거시 기업들은 AI 트랜스포메이션으로 발빠르게 전환한 경쟁사들이 사업 모델과 고객 경험 등을 AI로 혁신하는 과정을 눈앞에서 지켜봐야 했다.

AI챗봇은 이제 AI 에이전트로 발전하고 있다. 현재 AI 에이전트와 '에이전틱 AI'는 빠르게 변화하는 제너레이티브 AI 분야에서 가장 많이 논의되는 주제 중 일부로 기본적으로 대형언어모델인 LLM, 소형 언어 모델(SML), 대형 다중 모델(LMM)로 구동되는 프로그램이 사용자를 대신하여 작업을 수행하도록 하는 아이디어를 말한다. 그동안 AI 에이전트의 가능성에 대한 과대 광고가 많았지만, 결국 문제는 결제 단계에서 발생했다.  AI 에이전트는 사용자의 휴대폰 구글 캘린더에 접근한 다음 스스로 여름 휴가를 계획할 수 있지만, 신용카드 정보를 입력할 때는 결국 사람이 개입해야 하기 때문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