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 보난자의 파트너 기관인 더인벤션랩에서 "NFT와 메타버스, 어떻게 발전할 것인가? - 브랜드 커머스와의 연계방향 관점에서"라는 분석 보고서를 발행했습니다.

웹3의 핵심 인프라이자 어플리케이션으로서 가장 많이 언급되는 것이 NFT와 메타버스임을 누구도 부인할 수 없을 것입니다. 메타버스는 현실세계의 트윈 또는 새로운 트윈으로서 소비자의 경제활동이 새롭게 주체적으로 이뤄지는 Society입니다. NFT는 작금의 PFP(ProFile Picture) NFT나 특정 Artist의 NFT 작품은 '희소성'의 매커니즘을 이용하여 짧은 기간 동안 마켓메이킹이 되고 가격이 급등하는 사례들이 많았습니다.

그러나 점점 더 NFT는 이러한 경향에서 벗어나, 커뮤니티(Community)와 커머스(Commerce), 컨텐츠(Contents)가 새로운 작동방식으로 일어나는 메타버스 월드에 소비자들이 입장-활동-구매-교환를 위한 이정표로서 재정의되고 있습니다.

나이키나 아디다스와 같은 패션/의류/잡화 브랜드 오너에서부터 LG생활건강과 같은 화장품 브랜드 등 일상생활에서 생필품으로 자리잡은 브랜드 중심 유통기업들은 웹3에 Access하기 위한 수단이자 도구로서 메타버스와 NFT를 복합적으로 사용하고 있는 것이 사실입니다.

웹2 시대에 이들 내셔널 브랜드들은 주로 옴니채널 관점에서 온라인-오프라인을 연결하고 Seamless한 고객의 구매 경험 채널로서 일원화하고, 고객 데이터를 확보하여 저장-분석-시각화를 통해 재구매률을 극대화하기 위한 방편으로 활용하였습니다.

이제 이들 글로벌 브랜드 사들은 NFT와 메타버스를 진품을 인증하는 수단과 도구로서 뿐만 아니라, 새로운 커머스-커뮤니티 연계 활동, 멤버십 기반의 커뮤니티 구축 등의 수단과 도구로서 바라보고 있습니다. 그리고 이 과정에서 다양한 Creator들과의 협업을 통해 Creator Economy 생태계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본 보고서는 짧지만 강렬하게 이러한 최근의 경향을 정리한 보고서입니다.

디지털북

NFT 와 메타버스, 어떻게발전할것인가?- 브랜드커머스와의연계방향관점에서-

[NFT 및 메타버스 사례] NFT와 메타버스, 어떻게발전할것인가?: 브랜드커머스와의연계방향관점에서

판매형식: PDF 다운로드
Page분량: 8 Page

무료회원 판매가
₩20,000
유료구독회원 할인가
₩10,000
결제금액
₩20,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