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소 포털 사이트에서 자동차나 TV를 검색하면 페이스북이나 인스타그램에서 관련 광고가 계속 나오는 경험 다들 한번쯤 해 보셨을텐데요. 구글, 메타, 틱톡 등 사용자의 데이터를 기반으로 맞춤 광고를 제공하여 막대한 수익을 창출하는 플랫폼 기업들이 필요 이상의 사용자 데이터를 수집하고 또 이를 독점하면서 심각한 사회적 문제로 대두되고 있습니다.

특히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왓츠앱 등 소셜미디어를 통해 전 세계에서 일 액티브유저수 28억명을 기록하고 있는 메타는 새로운 개인정보처리방침 개정안에 동의하지 않는 국내 사용자의 계정을 2022년 8월 9일부터 사용정지하겠다고 엄포를 놓고 있어 대형 플랫폼의 횡포라는 비난을 받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