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X시대, 패션업의 비즈니스 모델은 어떻게 변화할 것인가?
DX시대, 패션업의 비즈니스 모델은 어떻게 변화할 것인가?
디지털북

DX시대, 패션업의 비즈니스 모델은 어떻게 변화할 것인가?

그동안 레가시 패션비즈니스는 상품 기획과 오프라인 백화점을 1st Tier 유통망으로 삼아 그들의 브랜드 비즈니스를 펼쳐왔다.

그러나 무신사, W컨셉, 에이블리 등 이른바 온라인 패션 커머스 플랫폼의 성장은 전통적인 패션 브랜드사에게 새로운 도전이 되고 있고, 이들과 경쟁하기 위해 경쟁적으로 D2C 커머스(자사몰 기반)로 이동하기 시작했다.

그럼에도 여전히 문제는 D2C 커머스로 고객유인을 진행하기 위한 변동비(마케팅비 및 자사몰 관리 인력의 추가적 채용과 확대)가 너무 많이 들고, 그에 따른 공헌이익은 생각만큼 빠르게 증가하지 않아, 오히려 애물단지로 전락하고 마는 현상이 심화되고 있다는 점이다.

이러한 과도기적인 패션 인더스트리의 Dynamics 속에서 향후 패션업의 디지털화 경향과 사업모델들은 어떻게 변할까? 이 질문에 대한 중요한 트렌드 3가지, 그리고 인사이트를 이 보고서를 통해 얻을 수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