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북

교차 네트워크 효과를 획득하기 위한 플랫폼 전략은?

본 보고서는 무료 보고서[디지털북]로, 교차 네트워크 효과를 형성하기 위한 플랫폼 운영자가 어떻게 전략적으로 접근해야 하는지를 설명하고 있다.

판매가
무료

필자는 많은 분야의 양면시장 플랫폼을 꾀하는 초기 스타트업 팀에 시드투자를 집행하면서, 결론적으로 교차 네트워크 효과를 어떻게 만들어낼 수 있는지가 해당 기업의 기업가치를 Value-Up하고, 후속 기관투자자로부터 성공적으로 후속투자를 받는 유일한 방법이라고 주장하고 있다.

교차 네트워크 효과라는 것은 정량적 지표로 반드시 나오기 마련이며, 스타트업이 탐색조직으로서 핵심지표에 목숨을 거는 이유도 결론적으로 교차 네트워크 효과를 확보하기 위한 플라이훨(Flywheel)을 만드는 과정에서 결과물이 고객과 관련된 핵심지표들이기 때문이다. 소위 '그로스 해킹(Growth Hacking)'이라는 것도 교차 네트워크 효과를 획득하기 위한 전략적 행위라고 할 수 있다.

본 무료 보고서는 플랫폼의 교차 네트워크 효과가 어떻게 형성되는지를 다루고 있다.

플랫폼의 교차 네트워크 효과는 Subsidy Side User를 먼저 획정하고 어떻게 직접 네트워크 효과를 획득할 것인지, A/B테스트를 통해 빠르게 학습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후 이 직접 네트워크 효과를 레버리지해 Money Side User의 네트워크 효과를 확보함으로써, 교차 네트워크 효과로 이어지게 하는 두 단계의 순차적 전략적 활동이 필요하다.
자원이 극도로 부족한 스타트업의 경우, 이 2단계로 이어지는 네트워크 효과를 확보하기 위해 유투브/페이스북/틱톡/네이버 검색 최적화/구글 검색 최적화 등 이른바 최적 고객 획득을 위한 채널력과 관련한 활동이 중요하다. 초기 단계에서는 그래서 팀 멤버 구성이 채널력에 관한 뛰어난 멤버영입/참여가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Deep Tech 기업은 예외. 플랫폼 워너비 스타트업에 한정). 이 후 지표를 획득하여 고객 개발-검증이 끝났음을 지표로 증명해야 한다.

본 보고서는 양면시장 플랫폼 비즈니스 모델이 어떻게 교차네트워크 효과를 획득하는 지의 과정을 플랫폼 전략 관점에서 해석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