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디지털북
교차 네트워크 효과를 획득하기 위한 플랫폼 전략은?
본 보고서는 무료 보고서[디지털북]로, 교차 네트워크 효과를 형성하기 위한 플랫폼 운영자가 어떻게 전략적으로 접근해야 하는지를 설명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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플랫폼의 교차 네트워크 효과는 Subsidy Side User를 먼저 획정하고 어떻게 직접 네트워크 효과를 획득할 것인지, A/B테스트를 통해 빠르게 학습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후 이 직접 네트워크 효과를 레버리지해 Money Side User의 네트워크 효과를 확보함으로써, 교차 네트워크 효과로 이어지게 하는 두 단계의 순차적 전략적 활동이 필요하다.
자원이 극도로 부족한 스타트업의 경우, 이 2단계로 이어지는 네트워크 효과를 확보하기 위해 유투브/페이스북/틱톡/네이버 검색 최적화/구글 검색 최적화 등 이른바 최적 고객 획득을 위한 채널력과 관련한 활동이 중요하다. 초기 단계에서는 그래서 팀 멤버 구성이 채널력에 관한 뛰어난 멤버영입/참여가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Deep Tech 기업은 예외. 플랫폼 워너비 스타트업에 한정). 이 후 지표를 획득하여 고객 개발-검증이 끝났음을 지표로 증명해야 한다.
본 보고서는 양면시장 플랫폼 비즈니스 모델이 어떻게 교차네트워크 효과를 획득하는 지의 과정을 플랫폼 전략 관점에서 해석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