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의 유명 광고 대행사인 덴츠는 2023년 4월 27일, ChatGPT를 활용한 "AI 주체형 고객 서비스"를 오픈한다고 발표했다. 이 서비스는 챗GPT, GPT-4 등 최신 AI 기술을 활용하여 지금까지 기업에서 상담원이 담당하던 고객 응대를 AI가 상담 접수부터 필요한 절차까지 일관성있게 처리하는 서비스이다.

덴츠는 인간적인 감성과 디지털 경험이 결합된 "AI 주체형 고객 서비스"를 통해 '비약적인 고객 경험 개선'과 '고객 응대 비용의 대폭 절감'을 목표로 한다고 밝혔다. 본 서비스를 개발한 덴츠 디지털은 HDX(Humanized Digital Experience)라는 개념을 중심으로 다양한 AI 기반의 디지털 체험 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