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규모 언어모델(LLM)을 통한 챗GPT와 같은 생성형 AI가 제조, 리테일, 금융, 교육, 게임 등 다양한 산업에 적용되면서 혁신의 주인공이 되고 있다. 기존의 AI와 머신러닝이 정형/비정형 데이터를 기반으로 인식, 예측, 분류 등에 중점을 두었다면, 생성형 AI는 개인화된 고객 솔루션, 비용 효율적인 운영, 규정 준수, 리스크 관리 개선은 물론 사용자를 위한 맞춤화된 솔루션 제공 등 다양한 분야에서 사용되고 있다.
OpenAI의 ChatGPT는 2022년 11월 출시 5일 만에 100만 명의 사용자를 확보하며 인공지능과 업무 환경의 디지털 혁신에 대한 골드러시를 불러일으켰다. 그 이후로 인공지능이 급부상하면서 빠르게 부상하는 이 기술이 일자리에 미칠 영향에 대한 추측이 나오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