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이후 온·오프라인의 경계가 허물어지면서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에 대한 사회적 니즈가 증대되었다.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은 디지털 기술을 비즈니스의 모든 영역에 통합하여 비즈니스가 전개되고 고객에게 가치를 제공하는 방식을 근본적으로 변화시키는 것을 의미한다. 존 도나호 나이키 CEO는 “모든 기업은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을 받아들여야 한다. 우리에겐 선택의 여지가 없다. 디지털 기술을 사용해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 고객과 직원에게 더 많이 투자해야 한다”고 말했다.
다가오는 2023년에는 그동안 추진해온 전통 기업의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추진 과정에 대한 본격적인 평가와 함께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2.0'이 시작될 것으로 예상된다.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1.0 시대가 "디지털 인프라구축 및 디지털 비즈니스 전략 단계"라고 한다면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2.0은 "기업의 조직, 프로세스, 가치사슬, 비즈니스모델 등 기업 경영전략의 모든 것을 디지털기반으로 탈바꿈 하는 단계"라고 정의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