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곳곳에서 비대면을 선호하는 수요가 증가하면서 금융업계에서도 챗봇서비스와 같은 비대면 업무처리가 중요해졌습니다. 채팅(Chatting)과 로봇(Robot)의 합성어인 챗봇(Chatbot)은 채터봇(Chatterbot), 토크봇(Talkbot)으로도 불리며 인공지능이 데이터를 학습해 고객과의 커뮤니케이션을 통해 문제를 해결하는 서비스를 뜻합니다.
챗봇은 기능에 따라서 크게 과업형 챗봇과 비과업형 챗봇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과업형 챗봇은 특정 기능을 수행하며 사용자에게 필요한 구체적인 정보를 제공하는 것이며, 비과업형 챗봇은 마치 친구처럼 일상적인 대화를 통해 사용자와의 관계를 구축하는 것을 목적으로 합니다. 상시적인 고객문의 대응이 필수인 금융기업이 챗봇서비스를 도입하면 업무시간외에도 고객지원이 가능하며, 계약내용 조회부터 맞춤 금융상품 설명 등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습니다. ResearchAndMarkets.com에 의하면 전 세계 챗봇 시장은 2019년 26억 달러에서 2024년 94억 달러로 성장하면서 연평균 성장률은 29.7%에 달할 것으로 전망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