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penAI가 DevDay 2025에서 ChatGPT내 앱에 대한 새로운 접근 방식을 발표하고 개발자들이 더 쉽게 사용자에게 도달하고 수익을 창출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OpenAI CEO 샘 알트먼(Sam Altman)은 샌프란시스코에서 열린 DevDay에서 새로운 앱 전략을 발표했는데. 초기 내장 앱에는 Booking.com, Canva, Coursera, Figma, Expedia, Spotify, Zillow가 포함된다. 사용자는 두 가지 방식으로 이 앱들을 실행할 수 있다. 첫째, 프롬프트에 앱 이름을 명시적으로 포함시키는 방법,
둘째, 특정 앱을 언급하지 않고 ChatGPT가 서드파티 서비스(third-party service)를 이용해 수행할 수 있는 작업을 묘사하는 방식이다. 이는 챗GPT와 같은 ‘대화형 인터페이스’가 앞으로 모든 앱을 아우르는 보편적인 ‘운영체제(OS)’가 되었음을 의미한다.

또한 OpenAI는 자사의 프로그래밍 에이전트인 Codex의 임베디드 버전(embedded version)에 대한 세부 정보도 발표했다. 개발자들은 이 에이전트를 이용해 자신만의 코딩 어시스턴트(coding assistant)를 구축할 수 있다. 사용자 경험은 앱마다 다르다. 예를 들어, 사용자가 “스케치를 Figma로 다이어그램으로 바꿔 달라”고 요청하면, ChatGPT는 요청된 다이어그램을 표시하고 이를 Figma에서 열 수 있는 링크를 제공한다. 반면, Booking.com에서 호텔 목록을 요청할 경우에는 관련 숙소별로 6개 이상 데이터 포인트를 표시하는 캐러셀(carousel) 형식의 결과가 나타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