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즈니스 모델을 한마디로 정의하자면 "잠재 고객에게 제품이나 서비스에 차별화된 가치를 담아 제공함으로써 수익을 창출하는 일련의 프로세스"라고 할 수 있다. 비즈니스 모델은 사업에 참여하는 다양한 이해 당사자들의 역할과 이를 통해 얻게 되는 인센티브, 고객에게 제공하는 가치, 매출의 원천 등의 요소들을 포함하고 있다. 이런 구성요소들이 진화하면서 비즈니스 모델은 매우 강력한 산업 발전의 원동력이 되기도 하며, 기존의 경계를 무너뜨리고, 새로운 고객을 발굴해내고, 새로운 패러다임을 창출한다.
비즈니스 모델의 정의에 대해 살펴보면 먼저 Moore(1996)는 “비즈니스 모델은 기업이 보유한 경쟁력 있는 자원과 능력에 대한 요소 외에 외부 파트너들과의 관계를 포함한 모든 가치 네트워크에 대한 설명이 포함돼야 한다”고 주장하였다. 또한 Timmers(1998)는 비즈니스 모델을 “특정 사업에 참여하는 이해관계자들의 역할과 이를 위한 아키텍처, 이해 관계자들이 얻는 잠재적 인센티브, 그리고 사업 주도자가 얻는 수익모델”로 정의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