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테일 부문의 AI 서비스는 2028년까지 50억 달러에서 310억 달러 이상으로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앞서 1편에서는 리테일 산업에서 생성형 AI를 활용해 수익과 생산성을 확보하는 방안에 대한 화두를 던졌다면 이번 2편에서는 실제로 활용할 수 있는 팁을 제시하고자 한다. 베인앤컴퍼니에 따르면 현재 리테일 업계에서 새롭게 부상하고 있는 생성형 AI의 활용 사례는 크게 개인화된 마케팅, 고객 참여 및 서비스 혁신, 운영 및 생산성, 고객 및 업계 인사이트 등 네 가지로 분류할 수 있다.
1. 개인화된 마케팅
제너레이티브 AI는 이전에는 불가능했던 대규모의 개인화 마케팅을 가능하게 한다. 이메일 캠페인의 경우 메일 수신자의 과거 선호도를 기반으로 이들에게 공감을 불러일으킬 수 있는 키워드를 사용하여 핵심 메시지를 각 수신자에게 맞게 조정할 수 있다. 예를 들어, 할인을 중요하게 생각하는 식료품 쇼핑객에게는 할인 혜택을 특히 더 강조하고 쿠폰을 포함한 이메일을 발송하고, 미식가에게는 음식의 원산지를 강조하고 레시피를 포함하는 이메일을 작성할 수 있다. 또한 마케터는 제너레이티브 AI 도구를 사용하여 블로그 게시물의 초안이나 창의적인 이미지를 생성한 다음 검토하고 다듬는 등 생산성을 높일 수 있고 맞춤화된 랜딩 페이지, 제품 설명, 일러스트레이션을 통해 리테일러의 웹사이트나 앱의 구조에 통합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