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수십 년간 기업들은 소비자가 무엇을 원하는지 알기 위해 매년 엄청난 돈을 설문조사에 쏟아왔습니다. 하지만 이런 전통적 방식은 느리고, 응답자의 편향에 취약하다는 한계를 가지고 있죠. 그렇다면 AI가 대신 소비자의 마음을 읽어주는 시대가 온다면 어떨까요? 최근 학계에서는 거대언어모델(LLM)을 이용해 인간 소비자를 대체하는 ‘가상 소비자 패널(Virtual Consumer Panel)’을 구축하려는 시도가 활발히 이뤄지고 있습니다. GPT-4o와 Gem-2f를 활용한 논문 “LLMs Reproduce Human Purchase Intent via Semantic Similarity Elicitation of Likert Ratings” 을 통해 실제 소비자 조사 데이터를 LLM 환경에서 재현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