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공지능DX사례] 인공지능(AI)을 활용한 디지털트랜스포메이션 추진 과 사례
[인공지능DX사례] 인공지능(AI)을 활용한 디지털트랜스포메이션 추진 과 사례
디지털북

[인공지능DX사례] 인공지능(AI)을 활용한 디지털트랜스포메이션 추진 과 사례

인공지능(AI)을 활용한 디지털트랜스포메이션 추진현황 과 사례

AI라는 용어는 1955년 컴퓨터 과학자인 존 맥카시(John McCarthy)가 처음 사용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그후 인공지능의 아버지로 불리는 앨런 튜링은 1950년 발간한 논문에서 AI 의 개념을 소개했는데요. 앨런 메시슨 튜링(Alan Mathison Turing)은 현대 컴퓨터의 원형 을 제시한 인물로 세계 최초의 컴퓨터라고 평가받는 애니악(ENIAC)이 등장하기 이전에 튜 링 머신이라는 가상의 컴퓨터를 제시했습니다. 1950년대 이후 AI에 관한 연구가 본격화되 면서 많은 관심을 받았지만 별다른 성과를 보여주지는 못했습니다.

그러다가 2천년대 중반 영국 출신의 컴퓨터 과학자 제프리 에버레스트 힌턴(Geoffrey Everest Hinton) 등 세계적 석학들이 딥러닝 방법론을 제시하면서 AI는 새로운 국면을 맞이 했고 2010년대 들어 컴퓨터 성능 향상과 데이터의 양적 증가, 알고리즘 개선 등으로 머신 러닝, 딥러닝 등이 구현되면서 다시 AI가 주목받고 있습니다.
이제 AI가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의 대표 기술로 떠오르면서 기존 비즈니스 모델에 AI를 적용하기 위한 시도들이 진행되고 있습니다.  신한금융그룹은 자회사로 신한AI를 설립하여 새로운 비즈니스를 추진하고 있고 KB국민은행은 금융언어모델 KB알버트를 개발하고 있습 니다.  한화금융그룹도 AI를 보험,  증권 등의 본원 비즈니스에 적용하기 위한 시도를 하고 있습니다.

변화가 상수이고 혁신이 일상인 시대가 도래했습니다.  산업간 경계가 붕괴되고 비즈니스 생태계 구조 자체가 변화하고 있는데요.  이에 따라서 제조, 유통, 금융, 미디어, IT  등 거의 모든 산업에서 기존과 다른 혁신적인 비즈니스 모델을 찾고 있습니다.  지속 가능한 수익과 성장을 만들어가는 전통 기업들의 미래 전략도 인공지능을 활용한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추진 전략을 고민해보시기 바랍니다.

본 보고서에서는 인공지능(AI)을 활용한 디지털트랜스포메이션 추진현황 과 사례를 분석하여 소개합니다. Part1에서는 제조분야의 테슬라 와 할리데이비슨의 인공지능 활용을 분석하였으며, Part2에서는 리테일/패션/F&B분야의 월마트, 유니클로 등의 사례를 정리하였습니다. Part3에서는 헬스케어 분야의 멘탈케어 관리 및 인공지능 닥터 서비스의 추진현황을 Part4에서는 파이낸스 분야의 인공지능챗봇 서비스, 보험, 대출플랫폼의 활용을, Part5에서는 미디어/콘텐츠 분야의 인공지능을 활용한 디지털창작 분야의 새로운 트렌드를 분석하였습니다. 마지막 Part6에서는 전통레거시 기업 관점에서 바라본 디지털트랜스포메이션 현황 토론내용을 정리하였습니다.

인공지능 장착한 휴머노이드 로봇, 테슬라가 만들면 과연 다를까?

테슬라가 2022년 9월 30일, AI Day 2022에서 자체 개발한 휴머노이드 로봇인 '옵티머스' 의 초기 프로토타입을 선보였습니다.  이번 행사에는 일론 머스크와 테슬라의 AI  및 하드웨 어 팀 리더들이 총 출동하여 테슬라봇의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의 특징부터 시연까지 직접 설명하면서 분위기를 북돋았습니다.

AI로 매장을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하다

월마트는 인공지능과 대화형 디스플레이를 활용한 미래형 매장인 인텔리전트 리테일 랩 (IRL)을 오픈하고 신선식품과 일상 용품을 판매하는 네이버 후드 마켓에서 테스트하고 있 습니다.

매장내에 설치된 카메라와 센서는 진열된 제품을 실시간으로 분석해 수요 예측 및 결품이 발생하지 않도록 하는 데 중점을 두고 있습니다.  인공지능이 매대에 놓여진 제품 수량을 분석해 제품이 부족하거나 유통기한이 임박한 경우 매장 직원의 모바일 앱에 바로 통보해 서 채워놓도록 하고 있습니다.  고객들이 매장에 도착했을 때 언제나 구매하고자 하는 제품 의 수량을 보유하고 또 신선식품을 신선한 상태에서 제공하게 되는 것이죠.

코카콜라 인공지능을 활용한 음료 및 고객트렌드 분석

코카콜라의  Global Director of Digital Innovation인  Greg Chambers에  따르면, 'AI는 Coca-Cola Company가  하는  모든  일의  기초'  라고  말하고  있습니다.  기업은  제품  개발 및  중요한  데이터  수집에  AI를  점점  더  많이  사용하고  있습니다.  인공지능을  활용해  고객 들이 콜라음료 및 소비에 관한  소비자  조사를  통해 고객데이터를 분석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