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 기술이 주도하는 세상에서 인공지능은 이제 사람이 살아가는 생활의 일부로 자리매김하게 되었다. 자동화된 뉴스 기사부터 마치 사람의 속마음을 꿰뚫고 있는 듯한 맞춤형 마케팅 캠페인에 이르기까지, AI가 생성하는 콘텐츠는 업무 방식은 물론 비즈니스 프로세스를 혁신적으로 바꾸고 있다.

AI 생성 콘텐츠는 기본적으로 인공지능의 도움을 받아 만든 텍스트, 영상, 이미지, 오디오와 같은 콘텐츠를 의미한다. 하지만 가짜뉴스, 딥페이크 등 AI가 만들어낸 대량의 악성 및 저품질 콘텐츠가 쏟아지고 이를 학습한 인공지능이 똑같이 저품질 콘텐츠를 양산하는 악순환이 계속되면서 각 국 정부와 빅테크를 중심으로 AI 콘텐츠에 대한 워터마크를 표시해야 한다는 움직임이 구체화되고 있다.